공간 안에서 일상적 거주와 함께 놀이, 쇼핑, 학습, 작업, 운동, 휴식 등 다양한 활동 기능을 수용할 수 있기를 거주자들이 요구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가족구성의 변화에 따른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인간공학시스템의 요구가 필연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이 유비쿼터스 기능과 함께 자연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는 1988년 제록스사에 근무하던 마크와이저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개념으로 처음 제시하였다.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은 2002년 4월경에 전자신문을 통해 우리나라에 소개가 되었다. 이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지는 “ 인간이 어디에 있든지 컴퓨터를 자신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
유비쿼터스의 인식전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활하는 물리공간을 제 1공간, 인터넷상의 활동하는 전자공간을 제 2공간이라고 보았을때 이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이 한데 어우러지는 공간을 제 3공간 즉 유비쿼터스 세상이라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공간혁명이 진행되게 된 이유는 인간이 사회경제적 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최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제록스 팰러앨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에 의해서 처음으로 제안 되었다. 그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사람을 포함한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