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하다.
② 차이점 – 시와 소설의 표현 방법의 차이를 고스란히 느끼게 한다.
㉠ 시점: 원시는 대학생을 화자로 설정하여 ‘나’가 등장하고 ‘나’의 느낌을 중심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으나, 소설은 전지적작가시점을 취하고 있다.
㉡ 표현: 원시는 ‘창 밖엔 싸륵싸륵 송이눈이 ~ 톱밥 난
. 인간이 자신의 작은 욕망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함께 그를 방해하는 외부의 환경을 등장시켜 대립시킨다. 이 글에서 다루게 될<낙타상자>는 노사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여기에서는 소설의 작가인 노사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작품인 <낙타상자>에 담긴 여러 가지 의미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글쓰는 것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몰두하게 되었다. 또한 이들 작가들은 작품의 결말을 내리지 않고 작품 속의 시간의 경계를 없에고 순서를 분절시키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나갔다. 또한 realismo에서 주로 나왔던 작품 속에서 절대적 화자를 내세우는 전지적작가시점이 사라져갔다.
시점은 모든 소설의 시점을 매개하는 개념인 것일까. 몇 가지 제기되는 의문은 이런 것이다. 이를테면 '전지적작가시점'이라 하더라도 '서술자가 얼마만큼 아는 가'의 차이. 이를테면 한수산의 '미지의 새'라는 작품에서 작가는 전지적작가시점을 취하지만 서술자는 여자 주인공의 내면만을 알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