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파로는 대표적으로 중관학파와 유식학파를 들 수가 있다. 대승의 양대 산맥으로도 불리는 이들은 스스로 대승의 참된 의미와 중도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출현하게 되었다. 즉, 두 학파 모두 불교의 정통성 여기에서는 누가 더 붓다의 정신을 시대에 맞게 재현을 잘 하는가의 문제
학파와 유식학파에서 空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1)원시불교에서 부파불교를 거쳐 대승불교까지
붓다는 생전에 자신이 입멸한 후 교단이 의지해야 할 것으로 법을 내세웠다 이는 교단이 법을 중심으로 운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 것이다. 불교역사
학파 이름의 유래
중관학파의 시초인 용수(龍樹-나가르쥬나)의 대표작인 『중론송-中論頌』에 따라 불려짐.
▲아비다르마 체계를 비판.
아비다르마 체계는 제법의 언어적 분석에 치중했었다. 중관학파는 이를 ‘사물의 여실한 존재방식’을 보여주지 못한다면서 세속적인 체계 내에서만 성립하는
3. 종파의 형성원인
(1) 배경
① 7C 중반의 변화
- 유교 영향력 확대 : 불교식 왕명시대 → 漢式 諡號시대
▶ 유학의 이해가 진전되면서 불교 확립과 이해가 필요해짐.
-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의 교리 대립 : 사상적 갈등 해소 문제 발생
- 한계와 모순 반성
▶ 불교 교리 연구와 대중화 시작
② 불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