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서를 모두 번역하고자 했으나, 규기가 호법의 학설을 위주로 하고 나머지 9명의 해석을 위사선택할 것을 건의하므로 이를 받아들여 〈성유식론〉을 완성했다고 한다. 규기는 이 〈성유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성유식론술기〉·〈성유식론추요〉 등을 지어 법상종의 교리를 정리했다.
. 공과 유의 대론은 바로 이들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나타난 현상으로 후대에는 중국에 전파되면서 지속적으로 전개되었으므로 그들의 사상적 가치는 실로 중대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중국에서의 대론은 생략하고 인도에서 전개된 사상적 논쟁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인도의 사라스 바티(サラスバティ) 라고 하는 강의 신이 모델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연유로 물 인근에 벤자이텐을 모시는 절이나 신사가 많아요. 우에노의 시노바즈 연못, 키치죠지의 이노카시라 연못, 그리고 가마쿠라 갈 때 잠시 들리는 섬 에노시마에도 벤자이텐 사당이 있답니다. 중국풍 복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