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유교와 도교를 통하여 파괴, 희석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불교가 이를 극복하고 민중적 기반을 확보해 나갈 때 봉건왕조는 가차없는 탄압으로 민중적 기반을 파괴하게 된다. 이로부터 중국에서의 새로운 불교운동은 봉건세력과 그에 유착하여 지배 이데올로기화하는 종단에 대하여, 불교사상
. 공과 유의 대론은 바로 이들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나타난 현상으로 후대에는 중국에 전파되면서 지속적으로 전개되었으므로 그들의 사상적 가치는 실로 중대하다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중국에서의 대론은 생략하고 인도에서 전개된 사상적 논쟁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불교(佛敎)
1) 불교의 사상적 특징
불교(佛敎)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佛), 즉 사람(人)과 아닐 불(弗)자가 합쳐진 형태인데 이는 '불'(佛)이란 곧 사람이 아님을 뜻한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인간이 절대자가 된다는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 무엇보다 이
불교의 역할을 관찰하면 중국과 인도문화의 큰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동양문명의 통일성'이라는 가정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문명의 사상적 특성과 기본틀을 통찰할 때 중국문학과 예술적인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