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간
대상으로 삼기 전에는 대체적으로 지구상의 모든 민족들이 생태적 삶을 살았으며, 우리나라 역시 서구의 문물이 들어오기 전에는 자연과 공존 공생하는 자연 속의 삶에 자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전통사상 속에서 생태적, 생명중심 사상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사상들을 엿볼 수 있다.
Ⅰ. 들어가기
아시아의 국가들 가운데 일본은 가장 먼저 서구의 유아교육을 받아들여 선진화를 시작했다. 일본의 유아교육은 이원화된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체제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유아교육이 사회주의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나름대로 특징을 가지고 있
유아기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자체가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유아원·유치원 등의 형
유아교육에 대해 자연친화적 측면과 생명살림의 생명학적 관점에서 두 가지로 정의해 보고자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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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과제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최근 들어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경제성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