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나 전래동요를 즐겨 들으며 자연스럽게 우리말과 친해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3.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놀이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생활습관 및 협동적인 생활 태도를 강조하였으며 “더불어 사는 사회”의 구성원을 길러 내고,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
민속 대사전에서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을 가진 어떤 놀이들을 일컫기도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래놀이란 종적으로 본 전통놀이와 횡적으로 본 민속놀이를 모두 일컫는다고 볼 수
민속 음악의 보존, 연구, 소개, 연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한 목적 아래 민족 음악 교육론이 대두되었고,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 민족 음악회의’에서는 민족 음악은 문화재이며, 국가와 민족간의 우정과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목적을 위
주 5일 수업제의 확대 실시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가처분소득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조사 연구를 통해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국외 주요 테마파크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놀이와 노래를 함께 즐기며 음률감각의 발달. 정서적 안정, 성장발달, 생활습관 기르기를 담당하게 되었다. 이때 부르는 전래동요의 전통은 현재 우리가 지향하고가 하는 유아 국악교육의 핵심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 육아 방식에는 성장 발달에 적합한 유아의 정서교육 및 음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