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어(Thomas More), 생시몽(Saint-Simon), 푸리에(C. Fourier), 오웬(R. Owen)과 공상적 사회주의를 비판한 마르크스(K. Marx)의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따라서 연구의 주된 방법은 문헌 조사를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특히 논문과 서적을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결론 도출에 있어서 조원들 간 토론
사상과의 대결 속에서 탄생했다고 말할 수 있다.
생시몽과 푸리에라는 프랑스의 2대 공상적 사회주의자 중에서, 여성해방의 문제에 직접 관련한 사람은 푸리에이다.
푸리에는 “여성의 특권의 확대는 모든 사회진보의 일반 원칙이다.”라고 말하고, 여성의 해방을 사회의 필연적 방향이라고 생각
유토피아에 대한 이러한 불신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이다. 유토피아사상의 출발을 이룬다 할 플라톤의 내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의식과 갈등은 발견되고 있으며 나아가 아리스토텔레스 및 중세의 교부들도 이러한 전통을 잇고 있다. 특히 프랑스 혁명 이후, 유토피아란 단어 자체가 어디서나, 아무에
여러 가지 면에서 과거의 유토피아로부터의 이상성이나 기하학적 특성 내지는 근대적 사상 등을 공유하는 관계로, 르네상스 이상도시에 대한 위치설정과 함께 오늘날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가 보강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나아가서는 미래의 도시계획을 통찰할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Ⅰ. 서론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 정신에서 탄생한 사실주의의 형식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다는 형식으로서 소설이라는 문학 양식이 가장 적합했다. 갈수록 복잡화되어가는 사회의 메커니즘 속에서 인간 및 인간 관계를 가장 잘 파악하고 많은 독자들에게 이해시키려면 소설이라는 양식이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