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특히 문체에 있어서 극히 조악한 비예술품으로 인정되어 있었다. 그때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이 나타나, 소송 문제가 제기되었고 마침내 플로베르가 승소하여 책이 발간되자 사실주의가 일약 결정적인 승리를 획득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보바리 부인>과 <감정 교육>은 이후 약 50년간 프랑스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디킨즈 등에 의해 발전된 사조로서 일부러 미적이고 조화된 것을 찾기보다 추악하고 불쾌한 현실을 실재대로 제시하며 관념적인 유형보다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하며 이상주의와 같이 선택적 수식적이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2. 사실주의의 시대적조건
(1)사회적 배경
리얼리즘이 ‘철학에 있어서의 실증주의를 예술의 영역으로 옮겨 놓은 것이다.’라고 말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정도로 문학과 철학의 연관성은 실로 대단한 것이다. 그리고 가장 큰 요인은 모든 문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인 그 이전 사회에 대한 반발을 함으로써 어떤 성향을 지지하게 되는 문학의 역할
예술의 제도적 자율성이 권장되었던 것이 네오아방가르드의 유행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공격이 실패한 후 예술의 자율성은 다시 제도적 자율성으로 바뀌는데, 실제로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본질적 특성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고급문화로서의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