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킹, 반전데모, 여성운동 등 변혁운동 시절
격렬한 변화와 혁명적 기류(포크, 록 음악 등)
대중문화 1세대, 이소룡 세대
TV보급-급격하게 대중문화가 일상생활에 유입
유하는 이 시기에 문화적 정체성을 길러낸 세대의 대표적
아이콘
청년문화 (청바지, 통기타, 생맥주)
포크음악,
유하가 은유에서 다른 은유로, 즉 제 1 은하계에서 제2 은하계로 공간이동을 하겠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그에게 영화란 시를 창작하는 또 다른 방식의 하나일 뿐이다. 영화와 詩 사이를 왕래 유하를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그의 ‘공간이동’을 이해해야 한다. 그의 노마
2. 유하시의 시대적인 배경
80년대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공유되던 시대였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련과 동구권 국가들이 방향전환을 선언하자 사실상 이데올로기의 역사는 종말을 고하는 것과 같이 비춰졌다. 이는 곧 자본주의 모순에 근거를 둔 이념의 기반을 흔들리게 하였고 운동권
들어가며
1.유하에 대하여
유하 시인은 1963년 전북 고창에서 출생하였으며 세종대 영문과와 동국대 대학원 영화과를 졸업하고 1988년 문예중앙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시인으로 등단하였다. 대표적인 시집으로는 1991년 작『바람부는 날엔 압구정동에 가야한다』, 1995년 작『세운상가 키드의 사랑』
현대시 교육론을 수강하는 나는, 시집 3권을 읽고 감상문을 써야 한다는 과제를 부여받았다. 그래서 어느 시인의 시집을 읽을 것인가 고민하던 중에 윤동주, 유하, 유하운의 이 세사람의 시집을 택하였다. 고등학교 시절, 윤동주의 ‘서시’를 읽은 적이 있었다. 나는 그 전의가수 신성우의 ‘서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