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권의 교육을 존중하는 풍토는 남달리 높은 진학률 및 낮은 문맹률과 관련되어 있다. 유교 자본주의론에서는 이러한 풍토가 인적 자본의 확보를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며 자본주의 발전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물질적․계약적 관계보다는 인간적․감정적 인간관계를 지향하는 것
전통적 의무를 실천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가족의 부양을 중요시했다. 또한, 교육을 중요시 여겼으나 교육의 목적은 인격의 완성이지 이것이 이윤을 추구하는 수단이 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러한 유교의 특징은 변혁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지 못하게 한다고 평가되어 자본주의의 발전에는 보다
사람간의 관계와 인정, 그리고 집단을 중시하는 가치관들이 경제 부문에 적용
동아시아 경제발전의 원동력
사회의 구성원들 각자에게 경제적 동기나 성취 욕구를 부여하는
정신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노동윤리의 규율과 관련이 있음.
Ex) 높은 교육열, 가족 중심의 가치, 근면과 검약,
성
子曰 默而識之 學而不厭 誨人不倦 何有於我哉!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묵묵히 기억하며 배움에 있어 싫어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침에 게을리 하지 아니하니, 그 밖에 또 무엇이 나에게 있단 말이오!
子見齊衰者 冕衣裳者 與 者 見之 雖少必作 過之 必趨
공자께서는 상복을 입은 자와 귀한
2. 본론
2.1. 시대적 배경에 따른 유교의 변화
1) 공자의 시대적 배경
춘추시대는 사유재산이 성립되고, 재상을 불리기 위해 상대를 희생시켜 자신의 부를 축적하려는 무리가 많아졌다. 결국, 이익을 쫓아 신하가 임금을 죽이고, 자식이 아버지를 죽이는, 인륜이 파괴되는 지경에 이르고 계속된 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