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의무를 실천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가족의 부양을 중요시했다. 또한, 교육을 중요시 여겼으나 교육의 목적은 인격의 완성이지 이것이 이윤을 추구하는 수단이 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러한 유교의 특징은 변혁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지 못하게 한다고 평가되어 자본주의의 발전에는 보다
문화권의 교육을 존중하는 풍토는 남달리 높은 진학률 및 낮은 문맹률과 관련되어 있다. 유교 자본주의론에서는 이러한 풍토가 인적 자본의 확보를 용이한 환경을 조성하며 자본주의 발전의 토대가 된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물질적․계약적 관계보다는 인간적․감정적 인간관계를 지향하는 것
子曰 默而識之 學而不厭 誨人不倦 何有於我哉!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묵묵히 기억하며 배움에 있어 싫어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침에 게을리 하지 아니하니, 그 밖에 또 무엇이 나에게 있단 말이오!
子見齊衰者 冕衣裳者 與 者 見之 雖少必作 過之 必趨
공자께서는 상복을 입은 자와 귀한
사람간의 관계와 인정, 그리고 집단을 중시하는 가치관들이 경제 부문에 적용
동아시아 경제발전의 원동력
사회의 구성원들 각자에게 경제적 동기나 성취 욕구를 부여하는
정신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노동윤리의 규율과 관련이 있음.
Ex) 높은 교육열, 가족 중심의 가치, 근면과 검약,
성
아래 길의 파악을 목표로 학문의 목적과 그 절차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다는 점에서이다. 그것은 한당의 훈고학적 경학과는 달리, 경서를 통하여 통일적 사상을 배우고 그 참뜻을 체득하여 자기 인격의 완성을 꾀하며, 유학의 이상인 수기치인의 도를 실현하려고 하는 신유학의 수립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