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성리학의 특징은 효제의 윤리를 위시한 인륜적 가치를 불변의 진리로 간주하면서도, 인간과 인간의 도덕적 당위에 대해 인간 세계의 범위를 뛰어넘어 끊임없이 순환하는 광대한 자연 세계의 지평 안에서 깊이 사유했다는 점이다.(불교와 도교의 영향) 이 시대의 유학이 신유학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성 인권이 향상되면서 성은 쾌락추구의 변화하고 있다. 여기서 쾌락추구란 단순히 감각적 쾌락만을 지칭하는 게 아니라, 삶의 에너지를 창조하는 의미로의 포괄적인 의미의 쾌락이다. 앞으로 세상은 물리적 힘보다는 정신, 정서적인 능력을 중요시 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성에 대한 태도는
성과는 양적으로 그렇게 많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외침》(1923년)과 《방황》(1926년)은 문학가로서 루쉰의 면모를 충분히 보여준 소설집이었으며, 이 소설들만으로도 그는 중국 현대소설의 든든한 초석을 세운 셈이었다. 이 소설집에서 그는 우리가 쉽게 기대하는 대로 값싼 낙관론이나 무의미
유학을 갔던 몸은 그곳에서 생활하면서 예술에 대한 호기심과 문학에 대한 눈은 뜨게 되었다. 그리하여 작가가 되기로 결심을 하고 영국으로 돌아오나 숙부에게는 차마 그의 뜻을 말하지 못한다. 그는 생활을 꾸려나가기 위해 성 토머스 병원의 부속 의과대학에 입학하고 그곳에서 의사자격증을 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