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자세를 이끌었다. 이는 세속적인 일상생활의 일을 종교적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소명 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 루터라는 이유로 루터주의를 자본주의 정신의 원천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루터주의는 가톨릭과 마찬가지로 물질과 돈의 추구를 신에 대한
루터의 말처럼 빵과 포도주 속에 그리스도가 현존하는 것이 아니며, 츠빙글리가 말하듯 그것들이 그리스도의 혈육을 상징하는 것도 아니고, 오직 성령의 힘으로써 영적으로 관여한다고 하는 성찬론 등이 칼뱅 신학의 특징을 이룬다. 신앙생활에 있어서는 자기를 신의 용기로 보는 루터의 수동적인 경
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된 기원이 개신교 윤리와 이념적으로 연관이 있음을 밝히려 하였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론의 맥을 이어서 종교개혁 시기에 전개된 칼뱅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와 근대 자
2) 효용력의 개념
효용력이란 언제나 어느 한 사람의 경제 행위자나 여러 경제 행위자에 의해 현재 또는 장차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배려의 대상이 된 구체적인 개별적 기회로서, 이러한 기회의 평가된 의의에 경제 행위자의 경제 활동이 그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