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적 의미를 바탕으로 집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사건의 발발과 출현을 알리고, 이승과 저승을 잇는 중재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죽은 이들을 맞아들이고 보내는 역할(① 워리가 외삼촌의 전사 통지서가 올 때 짖은 것, ② 삼촌이 구렁이로 변하여 집에 찾아올 때와 떠날 때 짖은 것)을 하는 것으로 해석
윤흥길의 「아홉켤레」연작은 중간관리자의 시각, 소시민의 시각에서 노동문제를 접근하는 소설이다. 이 소설들에는 소시민의 자기성찰 과정이 진솔하게 형상화되어 있으며, 그 성찰과정에서 소시민의 갈등과 반성, 노동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신화는 언어의 메타포적 특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경재, 『신화해석학』, 다산글방
신화의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문학을 분석하는 것이 바로 신화비평이다.
신화비평은 문학을 신화체계 내의 한 존재로 보고, 문학 속에 내재해 있는 신화 체계를 밝히려는 비평을 가리키고 있다. 신화비
비평’, 1970년에 창간된 ‘문학과 지성’은 역량 있는 작가들을 배출하는 통로 역할을 하여 70년대 문학운동의 두 기둥이 되었다.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민족사의 미래에 대한 문학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II. 80년대 시대개관
1980년 5월 17일 자정을 기해 비상
Ⅰ. 서론
시대적 배경
1970년대 시작한 경제개발의 성과는 그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에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더구나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