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율법제일주의→ 율법의 초개념
“율법주의의 형태는 이미 구약시대의 예언자들만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도 비난을 받았다.(선한 사마리아인 예화) 그들은 결의론(決疑論, casuistry)에 준하여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보다도 안식일에 관한 외적 법률 준수에 더 철저했던 것이다. 또 제관들
2. 율법주의와 금욕주의
율법주의가 더욱 강화되었던 신구약 중간기는 포로기 이후의 유대교 역사 곧 말라기서가 완성된 때로부터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성전 파괴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를 특징짓는 것으로는, 일련의 외세의 지배로부터 정치적 종교적 자치권을 획득하려는 팔레스타인 유대인들
율법주의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는데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의 기원과 형성과정, 그리고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사도바울이 골로새서를 통해 내놓은 해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는데 이는 당시 이단문제에 시달렸던 골로새 교회뿐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
율법주의의 교파로서 표면상 도덕적으로 깨끗하게 보이며, 건강문제 등을 앞세워 그들의 교리를 감추고 포교를 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단성이 분명한 안식교의 교리를 알지 못하고 있는 많은 기성교인들을 안식교는 쉽게 미혹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필자는 ‘왜 안식교를 이단이라고 하
<내용요약>
1장 바울은 어떤 사람이었을가?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바울은 유대인이었다는 그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겼다.또한 자신이 대학도시이며 행정과 상업의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