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 교회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 리포트에서는 골로새 교회에 침투한 이단인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는데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의 기원과 형성과정, 그리고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사도바울이 골로새서를 통해 내놓은 해법에 대해
영지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헛된 말에 빠져(1:6), 자신들이 무엇을 가르치는 지도 이해하지 못했고(1:7), 양심을 거역하며(1:19-20),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쫓았다(4:1).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등 믿음의 정도(正道)에서 벗어났다(6:20). 이에 대하여 바울은 “전에 너를 지도한 예
영지주의와 같은 가현설적 주장을 폈지만 영지주의자들과는 그리스도를 단지 천상 지식의 전달자로 여기지는 않았다. 말시온은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구속적 의미를 부인하지 않았다.
세 번째로 말시온 역시 영지주의와 같이 육체적 부활을 부정하고 영혼만의 구원을 주장하는 면에는 동일했으
바울서신 가운데서도 구원의 도리를 예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과 부활사건에 기초하여 체계적으로 해석한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및 갈라디아서를 삼대복음서신이라고 부르며 구원의 도리에 대한 해석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나 기록된 장소가 로마의 감옥인 까닭에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가 옥중
구원해 주는 능력으로서 지식의 강조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영지주의는 초대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Ⅱ.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