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교회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 리포트에서는 골로새교회에 침투한 이단인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는데 영지주의와 율법주의의 기원과 형성과정, 그리고영지주의와 율법주의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사도바울이 골로새서를 통해 내놓은 해법에 대해
말시온주의의 위협
① 말시온과 영지주의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말시온은 흑해의 남쪽 해안에 위치한 폰투스(Pontus;성경에는 본도로 표시됨)출신으로 138년경 상당한 부를 소유한 체로 로마에 왔다. 로마의 교회에 소속되어 나름대로의 교리를 전파하던 말시온은 교회 안에 다수의 추종자들을 가지
교회가 그 속에 나타난 특수성을 알게 되었다.
개혁교회는 갈라디아서의 교리적 내용과 특히 믿음으로서만이 의롭다함을 입는다는 강력한 기술과 변증,그리고율법주의의 어떤 형식에도 반대하는 영적 자유의 영광스런 변호를 항상 존중해 왔다. 교회는 믿음을 통하여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는 복음
이후의 그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었고 초대교회가 그 속에 나타난 특수성을 알게 되었다.
개혁교회는 갈라디아서의 교리적 내용과 특히 믿음으로서만이 의롭다함을 입는다는 강력한 기술과 변증,그리고율법주의의 어떤 형식에도 반대하는 영적 자유의 영광스런 변호를 항상 존중해 왔다
영지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헛된 말에 빠져(1:6), 자신들이 무엇을 가르치는 지도 이해하지 못했고(1:7), 양심을 거역하며(1:19-20),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쫓았다(4:1).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등 믿음의 정도(正道)에서 벗어났다(6:20). 이에 대하여 바울은 “전에 너를 지도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