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녀)에 대해 주의를 집중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잠언 2~5집 속에서 음녀, 혹은 성적 행위에 대한 이야기가 르무엘 어머니의 훈계인 31:3(그것도 매우 점잖은), 22:14와 23:27에 악한 여인을 깊은 함정으로 묘사한 것에 주목하며.이런 제한적 언급이 오히려 잠언 1-9장에 넘칠만한 주의를 받게 한다고 본다.
2.
Ⅰ. 종교와 신권
은주시대 여전히 다신신앙이 존재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이때 고대 종교 신앙체계와 원시종교신앙체계는 이미 본질적인 차이가 있었고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 것은 상제숭배에 대한 표현이었다. 기실 은인의 「제」와 주인의 「천」관념은 본질적으로 크게 차별이 없다고 보아야 할
Ⅰ. 서론
「변강쇠가」는 일명「변강쇠타령」,「가로지기 타령」,「횡부가」,「송장가」,「변강전」등으로 불린다. 이 작품은 판소리 여섯 마당에 포함되면서도 오늘날 창이 전해지지 않고 사설만 남아있는 유일한 판소리이다. 기록에 의하면 19세기 말까지는 판소리로 연행되었다고 하나 20세기 이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요한계시록 17장: 바벨론의 심판과 멸망
서론
17장은 17:1-19:10에 속한 첫 번째 장으로 바벨론과 짐승에 대해 함께 소개한다. 음녀 바벨론에 대해 기록하는 17:1-19:10은 첫 번째 결론의 중심으로 두 번째 결론 부분인 어린양의 신부 새 예루살렘을 기록하는 21:9-22:5과 대조를 이룬다
1.본문의 구조
17:1-6a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