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강쇠가의 외설적인 내용은 그들의 윤리의식에 반대됨
②문학적, 음악적 완성도가 떨어지기 때문
•서민층에 비해 양반들은 문학적, 음악적 감식력이 뛰어남→초기 판소리 작품인 변강쇠가는 그들의 감식안으로 보았을 때 미숙한 작품임
●무가 기원설의 측면
-강한 무속 제의적 성격 때문
1.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춘향가>는 한때 실제인물설이나 중국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달랜다는 신원(伸寃)설화, 암행어사가 권력자나 부
구비서사문학으로 본다.
풍자와 해학 등 골계적인 내용이 풍부하게 구사되어 있다.
③ 판소리 열두 마당과 다섯 마당
판소리로 가창되던 12편의 작품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토별가)>, <적벽가(화용도타령)>, <배비장 타령>, <변강쇠 타령(가루지기타령)>, <강릉 매화 타령>,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문학, 연극, 음악(그리고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 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1)
판소리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국민적 향유를 이룩한 대표적 장르였으며, 연행예술로서의 가치와 함께 서사문학사에서도 귀중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판소리는 음악과 문학 그리고 공연을 중심으로 하는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