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을 제작하는 제작사의 구조도 대형 기획사, 국내 대기업, 외국 직배사 등으로 다양하다.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국내 음반산업은 국내음반을 제작하거나 해외 음반사로부터 라이센스를 구입하여 제작하는 몇 개의 대형 제작사들에 의해 그 구조가 특징 지워졌다. 하지만 그러한 구조는 외국 직배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중국과 베트남, 몽골 이외의 나라들인 일본, 대만, 태국, 필리핀 등에서는 2000년 이후에야 한국 드라마가 수출되었기에 과거의 드라마 제작방식 비교 대상에서 제외한다.
2000년 이전, 과거 한류를 이끌었던 드라마의 제작방식의 특징은 제작 단계에서 해외 시장을 고려하지 않았
문화적인 자극을 필요로 했던 우리와 더 이상 맞지 않게 되었다. 또한 스타들의 세대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앟은 상황에서 잇단 스타나, 감독의 해외 진출도 홍콩영화붐을 저해한 요소 중 하나다. 이런 홍콩영화붐의 상황과 문제점 등에서 우리는 '한류'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정 저작권법의 방향은 이용자를 겁주고 포털에 부담을 강화시켜 이용자를 몰아내는 비효율적인 방법이 아닌가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이처럼 삼진아웃제도는 공유사이트의 불법업로드를 근절하자는 취지에는 적합하지만 이 외의 측면에서는 자칫 심한 규제가 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정이 절실하게 요구되어졌고 저작권 보호의 강도도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디지털 환경하에서 컨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 보호조치와 함께 기술적 보호조치에 대한 무력화나 우회를 금지하는 법・제도를 마련하여 디지털 기술의 맹점을 디지털 기술로 해결해 보고자 하는 물리적 조치 뿐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