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시장은 여전히 낡은 시스템 하에서 형식적인 관행들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음반의 제작비용은 과거에 비해 훨씬 증가했지만, 이에 따르는 음반의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지수를 높이는 장치들이 개발되지 못했다. 음악콘텐츠는 갈수록 디지털
음반제작과 판매는 음반사와 대형도매상이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더 세분화 되는 과정은 중간도매상과, 대형매장으로 나뉘는데 이 과정이 길어질수록 음반의 가격은 올라가게 된다.
(2) 최근 음반시장의 현황
현재 음반시장은 대형가수 부재와 음악화일등 불법복제의 기성으로 2001년을
Ⅰ. 서론
우리나라의 음반산업은 크게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 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고 있다. 먼저 국내가요시장 구조를 살펴보면, 기획사에서 음반을 기획한 후 음반제작사와 계약하여 음반제작이 이루어지는 형태를 보인다. 여기서 나타나는 우리나라 음반제작구조상의 특징은
Ⅰ. 서론
음반산업은 감동을 상품화하는 산업으로 음악의 창작에 관한 저작권의 개념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특성을 갖게 된다. 즉, 자신이 창작한 음악이 음반화되던가, 방송, 출판, 공연화되면 그것을 창작하는 사람에게 경제적인 이익이 돌아가며 그것을 운영 관리하여 업을 삼는 사람에게도 이익이
음반유통은 95%이상이 같은 경로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절대 다수의 물량이 한 채널만을 통해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 구조의 핵심에 있는 도매상의 지위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서울지역 도매상 16개, 지방 도매상 16개 총 32개의 회원사를 가진 이익단체 도협은 제작사에 대해 독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