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저작권의 효시가 되었다. 후에 저작권 단체들은 세계 각국에 생겨났으며, 이들은 창작물에 대한 인쇄, 공연, 방송, 음반에 대한 로열티를 산정하고 그 획득, 징수에 대한 업무를 대행하며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음반산업에서 상품의 생산과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일을 맡고 있는 주체는 음반
국내 대중음악산업 불황의 문제점 중 가장 큰 원인으로 부각되어 지고 있는 것은 mp3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일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 문화 영역에 영향을 준 사례는 mp3가 처음이 아니다.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음악이라는 문화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향유되는 방식은 그 매체의 발전에
음반산업의 제도정비는 법제, 기구 개편과 시장내부의 자유로운 합의로 구분할 수 있는데, 법적 개편으로는 현행 저작권법의 전면개정이 불가피하며 아울러 음반산업진흥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종합적인 지원법의 근거에 따라 현행 대중음악관련 정부기구(문광부 게임음반과,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