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선진제국의 문화침투에 의해 우리는 문화의 독자성이라는 사회, 문화적 문제와 함께 성장잠재력이 지대한문화산업시장의 잠식이라는 경제적 문제를 맞게 될 것이다.
이 글은 한국문화산업의 영역인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경제학적인 분석의 틀에 비추어 분석하여 산업구조 및 행
문화상품과 비교했을 때 유통구조상의 특징은 다단계형 판매형태, 다 빈도 소량의 물류 배송, 규모화 된 불법복제시장 등으로 나타난다. 우리는 이러한 음반시장의 다양한 발전방안의 한 부분으로써 음반유통에 대한 불합리와 부조리를 파악하고 일본과의 비교를 통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음반, 음
음반제작사가 1991년에는 비디오와 음반을 다같이 제작하는 제작사를 포함하여 68개로 늘어났으며 그 숫자는 1996년에는 121개로 더욱 늘어났다. 그 규모는 세계에서 12번째 규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적으로 음반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흐름에 벗어나지 못하고 국내음반산업도 고전
문화에 대한 적응이 빠르다.
3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약 30%를 차지386세대로서 노래방 이용자의 1세대로 볼 수 있다. 40대와 10대 ~ 20대의 특징이 조금씩 혼합되어 있다.
4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20%를 차기 유행에 둔감하여 디지털 문화에 대한 적응이 늦다.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을 선호한다.
산업이 왜곡됨과 동시에 피폐화
연예메니지먼트의 전속계약
(1) 신인에 대한 불합리한 수익 배분 구조와 전속금수익
→ 배분율은 신인(2:8), 중견(5:5), 스타급(9:1) 등
(2) 노예계약 : 10년이상의 장기계약으로 연예인 인권 침해 및 수익저감
→ ex) 동방신기, 장자연 사건 등
1) 한극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