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대한 흥미와 음악적 태도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1학년 여학생은 신체 표현을 동반한 음악감상수업이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결론지었다. 따라서 감상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할 때 학생들이 감상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교육과정에서는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로 연주하며, 음악을 만드는 등의 ‘음악하기’ 중심의 교육이 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음악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습득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가창과 기악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감상과 창작활동을
Ⅰ. 개요
음악 지도에 한한 것이 아니지만, 모든 교육의 방법은 어린이들의 발달의 정도에 알맞게 되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감상의 지도에 있어서는 이 점을 특히 유의해야 할 일인 것이다. 저학년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미분화 상태이고 더구나 감각적인 생활이 주이므로 특히 감상 지도도 짧은
음악다운 것, 예술다운 것으로 지각 반응하게 하는 능력, 그리고 음악적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능력, 음악의 미와 예술적 의미를 통찰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고, 또한 악곡의 구조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과 비판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음악감상학습은 소리를 민감하게 감
Ⅰ. 서론
음악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통용되고 있는 관습은, 성인의 기준을 어린이에게도 적용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거의 무조건 옳은 것처럼 여겨진다.
우리는 어떤 어린이가 성인들도 연주하기 어려운 피아노곡, 예를 들면 베토벤의 소나타를 연주하는 것을 보면, 일단 그 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