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영주는 음길이를 이용한 방법에 “강박에 놓인 낱말의 약한 악센트를 짧게 처리하고 약박에 놓인 주 악센트를 긴 음표로 처리하여 당김음의 선율이 형성된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 방법은 음고를 통한 방법보다는 부드럽고 내면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음악과 가사가 갖
음악수업에 있어서 음악수업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인가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준이나 지역적 특성, 기타 학교 행사 등을 고려하여 학교실정에 맞는 음악과교육과정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어야 한
교육의 이론적 추세에 맞추어 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도덕적 지식, 판단력뿐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행동 경향성을 고루 잘 발달시켜 통합적인 도덕적 인격을 갖추게 하는 인격 교육(character education)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도덕적으로 알고 느끼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
확대 속에서 강조될 전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체육에 담겨 있는 전통의 계승 발전 기능을 더욱 확대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묻혀진 우리 고유의 움직임 문화를 발굴하고 기존의 것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적극적인 교육적 가치 부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음악과는 여러 가지 기능이 필요한 교과이므로 수업 과정에서 음악적 기능을 습득시켜 주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본다. 그러나 음악적 기능의 습득만이 음악교육의 전부가 아니므로 기능 습득과 함께 학생들이 상상한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등을 음악적인 표현 수단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