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패션 등을 소비하는 등 비교적 표면적이고 가벼운 형태를 온건한(soft) 다문화주의라고 하고, 민족 정체성의 개념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정치적 논의를 강경(hard) 다문화주의라고 지칭한 바 있다(Martiniello, 1997). 현재 한국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내용들을 보면 온건한 다문화주
2. 다문화주의 그리고 다문화교육
1) 다문화주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문화’는 예술, 음악, 문학과 같은 영역에서 인간의 고차원적인 행위 혹은 그 행위의 결과물들을 의미한다. 여기에 정치와 경제, 사회적인 현상들을 모두 포괄하는 단어로 문화를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문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태도와 인식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다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의 확산에 따라 국내에서는 문학적 접근을 통한 반편견 교육활동 프로그램, 다문화 미술활동 프로그램, 음악적 접근을 통한 다문화 프로그램, 미술 감상을 통한 다문화
급속히 증대되었다. 또한 국제 이주는 세계화의 흐름, 교통 수단의 발전, 유학 등의 교육적 요인과 문화적 교류 등, 현재 진행형으로 지속되고 있다. 즉, 전세계가 빠른 속도로 다민족·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서술해 보겠다.
다문화주의적이고 반편 견적 자세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나 교사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안에 세계화, 다원화에 따른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 영역 안에 이를 포함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