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 21세기 국제환경과 국제 관계 다문화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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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사회] 21세기 국제환경과 국제 관계 다문화 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의 이미지

2. 다문화주의 그리고 다문화교육

1) 다문화주의

2) 다문화교육

① 다문화교육의 두가지 관점

②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

Ⅲ. 맺음말

본문내용
2. 다문화주의 그리고 다문화교육


1) 다문화주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문화’는 예술, 음악, 문학과 같은 영역에서 인간의 고차원적인 행위 혹은 그 행위의 결과물들을 의미한다. 여기에 정치와 경제, 사회적인 현상들을 모두 포괄하는 단어로 문화를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문적으로 문화는 예절,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양식’이라 할 수 있고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론 기반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다문화’라는 개념은 어떻게 해석 되어야 하는 것인가? 이는 최초 다인종, 다민족으로 구성된 사회와 국가에서 나온 개념으로서 문화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백인문화에 대항하는 개념으로 쓰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오늘날 이 개념은 확장되어 지배와 피지배, 중심과 주변이라는 위계관계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문화에 쓰이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성격의 집단이 존재한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용어이기도 하면서, 그러한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이상의 표현이기도 하고, 다양성의 존중에 있어서 차이로 인한 갈등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화해하며 공존을 모색하는 방법의 차원에서 쓰이는 용어이기도 하다. 다문화주의는 이처럼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지만 다양성의 사회가 직면한 현실을 설명하는데 이를 대체할 용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스티븐 버토벡(Steven Vertovec)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사회의 단위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 있는 ‘모자이크(mosaic)’가 아니라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자의 색깔과 냄새 그리고 고유의 개별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서로 조화되어 또 다른 통합성을 이루어 내는 이른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Steven vertovec, “Multiculturalism, Culturalism and Public Incorporation,” Ethnic and Racial Studies, 19, Kymlicka & Norman, Citizenship in Diverse Societies(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p.176 재인용
따라서 이러한 다문화주의의 이해 속에서 다문화교육은 한 개인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다양한 문화권에 동시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그 문화권 공동의 가치체계와 신념과 행위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다양한 서로 다른 문화적 속성을 지닌 개인들의 상호 작용이 원만히 이루어지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선미(2002),「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사회과교육에의 적용에 따른 문제」, 사회과교육 p24
따라서 다문화 교육의 목적은 외국인을 사회에 적응시키거나 기존체제에 동화시키려는 목적을 지니기 보다는 자신들의 문화적인 속성도 유지하면서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도 한국인과 동등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맡고 권리를 누리도록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다.

타미르(Tamir, 1995)의 경우 다문화주의를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어 개념화하고 있다. Marco Martiniello, 윤진역, 현대사회와 다문화 주의(Sortir des ghetto culturels) 1997 한울아카데미 p35 재인용
첫째는 자유주의 내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겨난 이해의 갈등에 초점을 두는 단순한(thin) 다문화주의이다. 둘째는 자유주의와 사회주의라는 전혀 상이한 문화 간의 대립에 초점을 두는 복잡한(thick) 다문화주의이다. 자유민주주의라는 모델에 국한지어 볼 때, 빈번하게 직면하는 문제는 단순한 다문화주의의 문제이다. 상이한 문화적 이해에 근거한 이 다문화주의의 문제에 대하여, 타미르는 그 해결책으로 이해집단의 정치학을 제안한다. 이해집단의 정치학은 상이한 문화집단에 대한 중립을 유지하면서 각 다양성들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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