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차르트 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 간을 바로크 음악시대라고 부른다.
3.베토벤을 둘러싼 시대적 상황
베토벤은 음악사적으로 바로크시대(1600~1750)를 지나 고전주의 시대, 형식주의 시대에 태어나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 시대를 연 작곡가이다. 베토벤이 태어날 무렵의 본(Bonn)은 1761 ~ 84년 사이에 선제후를 지낸 막시밀리안 프리드리히(Maxmillian Friedrich, 1708 ~ 1784)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Ⅰ. 개요
새 음악이 끊임없이 요청되던 시대에 작곡가들은 작품을 많이 써야 했다. 그 시대의 작곡가들은 작품을 후세의 사람들에게 남기기 위해 쓰지는 않았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들의 청중이 옛 음악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자신의 음악을 들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
Ⅰ. 개요
중세 이래 카톨릭 교회의 세력이 정치적 사회적 이해와 밀접하게 얽혀 있었다는 점, 또 신교(新敎)도 처음에는 각 영역의 정치권력에 영합하는 방향을 취하였던 점 등등이 종교적 개인주의에 기초한 관용(寬容)이라는 이념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종교문제가 정치문제로 전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