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 시스템의 지구화’가 완성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재집중화가 ‘지구적 규모’로 이루어진 것이 1980년대 이후 음악산업의 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다국적 메이저 음반기업들은 전 세계적 배급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대중음악의 취향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산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흐름처럼 1970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대 네트워킹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정책의 일환으로 접근하려던 양상은 과거에 비해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교류에 있어 자신감(自信感)이나 교류협력 분위기 관리 및 조성에 있어 문제점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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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교류와 문화교류
1. 역사적 작용과 의의
15세기 이후 유럽인의 동방 진출이 활발해지면
,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방송콘텐츠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를 분석한 후, 우리나라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음악파일의 다운로드, 스트리밍 서비스 및 모바일을 통한 컬러링, 벨소리 등의 편집음악의 소비가 그것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mp3파일을 통한 음악 감상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음반을 구매하지 않고 불법 무료다운을 선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음악산업의 수익구조는 충격적으로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