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 시스템의 지구화’가 완성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재집중화가 ‘지구적 규모’로 이루어진 것이 1980년대 이후 음악산업의 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다국적 메이저 음반기업들은 전 세계적 배급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대중음악의 취향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부서에 속한 프로듀서들은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좋은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도록 노력하며, 적절한 편곡자와 세션맨, 녹음기사, 녹음실 등을 선정하여 그 앨범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생산 부서의 관리자는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여 공급에 모자람이 없고 재고가 많이 쌓이지 않도록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대중문화 그 가운데서도 대중음악 영역 안에서 소위 글로벌 또는 초국적(transantioanl) 대중음악을 한국의 대중음악 생산자와 수용자, 특히 청소년들이 어떻게 소비하고 전용해 나가는가를 한국적 문화정체성의 해체와 재형성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사실 글로벌 문화의 형성과 초문화(transcultural) 이
유통구조의 문제점(음반산업 자체의 구조적 문제)
- 연예기획사와 언론매체간 유착문제
음반유통시장이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고, 대중음악에 대한 방송사 권력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실정.
또한 가요순위 프로그램이 음반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반기획사의 방송사 로비가 과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