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량과는 그 수치를 비교할 수 없다. 하루에도 몇 개씩 새 음반들이 출시되며, 텔레비전에서도 라디오에서도 컴퓨터에서도 음악은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길거리를 걸으면서도 원하던 원하지 않던 수많은 음악들을 듣게 된다. 이렇게 수많은 음악들 중에서 인기를 얻어 대중의 머릿속에 인식되
매우 쉽게 비슷한 단어나 표현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도 남자 가수의 노래와 여자 가수의 노래에서 다른 양상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남자 가수의 노래는 대부분 화자가 남자이고, 여자 가수는 화자가 대체로 여자인 것을 생각한다면 이는 단순하게 여성과 남성의 '말'이
현대 사회는 소비사회이다. 후기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모든 사회적 산물들은 자본의 논리 속으로 함몰되어버렸다. 무형의 산물조차도 상품으로 가공되어 소비된다. 이 정도가 되고 보니 이제는 어떤 뚜렷한 목적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하기 위한 소비를 한다. 아주 기초적인 사회적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
속에서 목욕하는 것을 훔쳐보던 두 노인 재판관은 그녀를 범하려 한다. 그녀는 순결을 지켜냈으나 두 노인이 그녀를 모함하고 사형을 선고 받는다. 그러나 성령의 도움으로 두 노인은 위증이 탄로나 돌에 맞아 죽고 수산나는 무죄로 석방된다.
주디 시카고(1939.07.20~)
미국의 제1세대 여성 미술가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