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만은 쇼펜하우어로부터는 정신의 이념을, 니체로부터는 생의 이념을 배우게 되는데, 그것을 자신의 천성적인 이원성과 결부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생과 정신의 이원성은 그의 작품세계의 근원적인 요소가 된다.
토마스만은 이런 이원성 내지는 대립을 무엇보다도 반어를 통해 문학적으로 형
베니스에서의 죽음 Der Tod in Venedig』(1912)의 주인공 구스타프 아쉔바하 Gustav Aschenbach는 ꡐ아이러니한ꡑ 작가 토마스만의 좀 더 성숙한 모습을 대변하는 예로 알려져 있다. 데카당적 기질을 타고났음에도 ꡐ불구하고ꡑ, 혹은 오히려 바로 ꡐ그렇기 때문에ꡑ 그 기질을 이기고 온 국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그의 나이 25세 때인 1774년 불과 4주일 만에 완성한 것으로 이 작품이 발표되자 유럽에서는 베르테르의 복장이 청년들 사이에 유행되었고, 자살 사건이 연달아 일어나 연쇄적인 자살 행위를 베르테르 효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소설을 계기로 괴테는 20대 중반의 나이
만 생각하며 살아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내가 놓치고 있는 행복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꾸뻬 씨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
2)1945년 이후의 새로운 시작
2차 세계대전 후 독일문학은 폐허문학과 제로시점의 문학으로 일컬어졌다. 1950년대와 60년대 초반에는 도덕을 기반으로 한 사회비판을 행했다. 경제적 도약의 배후에 숨겨진 부정적 국면과 복지사회의 이기주의 및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비판했다.
새로운 전환점은 6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