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성의 유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음악․수학 분야에서는 주로 학습 내용과 기능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 내용 습득 모형이, 사회․과학 분야의 경우에는 과정-산출 연구모형이, 철학․미학․문학 등의 경우에는 인식론적 개념모형이 더 적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화교육 프로
음악원으로 유학, 불과 2년 만에 나폴리에서 개최된 존타 국제 콩쿠르를 석권하기 시작하면서 곧바로 시칠리 엔나 국제 콩쿠르는 물론 1986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프란시스 비냐스 국제 콩쿠르, 남아공화국 프레토리아 국제 콩쿠르, 이태리 베로나 국제 콩쿠르 등을 석권하며 노래의 나라 이태리를 거점
예술 분야의 재능도 같이 발휘되어야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는 점도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과학과 기술 분야의 재능 뿐 아니라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재능 분야, 언어, 사회 등의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재능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재능 분야, 언어, 사회 등의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재능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영재성이라는 용어보다도 재능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영재교육의 목적은 영재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그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 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고, 미국 교육부(1972)는 ‘영재는 전문가에 의하여 뛰어난 능력으로 인하여 훌륭한 성취를 할 것으로 보이는 사람으로 판별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