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1) 시대적 배경과 음악사적 의미
어느 한 시대에 있어서 특정한 갈래의 음악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구실을 하는 것은 그 시대의 주된 음악수용층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 전기의 음악문화는 그 당시의 주된 음악수용층이었던 신흥사대부들의 유교이념을 직접적으로 나타냈던 결과이었으며, 왕
음악은 전반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였다. 대신에 중인출신의 부유한 농공상인과 지방의 선비들이 새로운 음악수용층으로 등장하게 되고 그들의 사랑방에서 연주되는 실내악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었다. 이들이 주로 즐기던 음악은 크게 정가(正歌)라고도 하는 성악곡 가곡(歌曲) . 가사(歌詞) . 시조(時調)
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
지난여름 생방송 ‘음악캠프’ 공연 중 인디밴드 '카우치'의 성기노출 사건 이후 이 밴드는 이제까지 한번도 받아본 적 없는 대중의 관심의 대상이 됐다. 단순한 엽기적 사건으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꿈보다 해몽이었다. 방송에 대한 제제, 그리고 인디음악인들에 대한 재평가가 수면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