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서 비롯된 민속합주음악시나위 그리고 시나위와 판소리의 영향으로 탄생한 기악 독주곡, 산조 등의 민속음악은 서민들에게 폭발적인 애호를 받으면서 그 애호층을 양반에게까지 넓혀갔다.
조선후기음악의 흐름은 전반적으로 첫째 성악곡이 기악화되는 경향, 둘째 기존곡을 바탕으로 새로운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
가락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불리는 극히 서민적인 민요이다. 장단은 세마치이고 선율은 시나위 형으로 중모리 장단에 불리며 특히 진도아리랑은 가사와 함께 가락에 독특한 남도 민요의 진수로 일컬어진다.
민요는 보통 음악구조가 단순하고 가락이 서정적이지만 판소리와 산조를 키워낸 남도의 진
조선후기의 음악
이 시기는 임진왜란 이후인 광해군 때부터 갑오개혁(1894년)이 있었던 19세기 말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대에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풍류음악의 발전, 일반 백성들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민속음악의 발흥, 아악의 쇠퇴 등을 가장 두드러진 양상으로 꼽을 수 있다.
음악의 갈래별로 그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