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을 알 수 있다. 그 하나는 원래의 의미대로 손으로 하는 기술이고, 다른 하나는 인식의 의미로부터 발전한 이론적 지식이란 의미로서의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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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음악적공간의 의미
음악적공간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의 불일치는 상당 부분 ‘공간’이라는 용어의 구어적 의
이루어진 단 하나의 소밀파이다. 이 하나의 소밀파가 원인이 되어 이루어진 소리는 우리의 의식 안에서 각기 다른 공간적 지점을 점유하는 개별적 대상들로 분류되어 인식된다. 음악의 음이거나 언어의 음소이거나 간에 소리는 이른바 푸리에(Fourier) 스펙트럼 분석이라고 알려진 이러한 절차를 통해
음악으로 세분화된다.
주도 동기는 낭만파의 거장이 리하르트 바그너가 처음 시도했는데 그는 가극이나 희극이 공연될 때 음악, 대사, 연기 등이 각각 분리되어 예술의 가장 중요한 덕목인 조화와 융합을 시도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중요한 장만과 인물이 등장할 때는 그것을 강조하는 테마음악을 삽
음악적 사고를 표현하는 역사'와 같은 것이었다.
그런데 이 발전의 추진력은 '예술가의 의지'도 아니고, '청중의 취향'에 있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이것들은 일종의 '징후'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음악발전의 진정한 추진력은 '가장 작은 음악적공간에도 가장 크고 풍부한 내용이 들어가도록 모든 차
공간적, 대인관계적 능력에 보다 강조를 둔다. 반면에 그로부터 400년 뒤인 오늘날의 서구사회에서는 언어적, 논리-수학적 기능에 더 강조를 두고 있다(Gardner, 1984). 남태평양 뱃사공에게는 별자리를 보고 방향을 가늠하고 무질서하게 몰려오는 파도를 헤쳐 가는 능력이 더 중요하며, 이것이 그들에게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