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기법에 대한 그의 긍정적 수요현상은 그가 제달즈와 포레로부터 수업을 받던 학창시절부터 이미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벨의 초기작품 활동에 영향을 끼친 사람은 쇼팽, 리스트, 샤브리에, 포레,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있으며, 1890년경에 라벨은 사티의 화성학적 실험들로부터 한동안 큰 영향을
음악적 착상이 하나의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큰 규모의 구조 속에서 논리적으로 구축되는 소나타 형식과는 달리, 보다 즉각적인 표현양식들이다.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쇼팽등과 같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작곡가들은 모두 이러한 즉흥적이고 단편적인 양식의 대가들이었다. 낭만주의를 특징짓는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낭만주의음악은 고전주의 음악 이상의 질서, 균형, 조절등에 대립하여 자유, 열정, 그리고 얻어질 수없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즐겨한다. 대표적인 낭만파 음악가로는 슈베르트, 쇼팽, 리스트, 바그너, 베르디 등이 있다.
--낭만주의음악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
낭만주의 또는 낭만파 시대의 음악에서는 같은 해에 태어난 쇼팽과 슈만이지만 그 음악은 전혀 다르다. 또, 쇼팽과 리스트는 같은 시대의 피아노 음악가였음에도 어느 한마디의 음악을 들어 보기만 해도 구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르다.
그러나 이것은 원칙상의 구별이고 실제로 있어서는 고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