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프에 담고 편집한다. 녹음한 것들을 서로 겹치게 하거나 테이프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리를 만들어 낸다. 이것을 미국에서는 테이프 레코더 음악(Tape Recorder Music)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러한 구체음악은 착상부재가 너무 단순하다는 비판을 받은 후 전자음악으로 방
있다. 서준섭과 심선옥은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이 논쟁을 바라보았으며, 필자도 김기림과 임화를 다루는 글에서 부분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이 논쟁에만 초점을 맞춘 글로는 김시태, 윤여탁 등의 글이 있다.
이제 기교주의 논쟁을 논자별로 세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와 모든 전통적인 '음악' '작품'이라는
Ⅰ.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의복
낭만주의 스타일시대(1820~1850년), 크리노린 스타일시대(1850~1870), 버슬스타일 및 S자형시대(1870~1910년)로 이루어진다.
1. 낭만주의 스타일 시대
시대의 복식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는 정치적인 혁명이 일어나고 과학의 발달로 급진적인 사회전반의 변화를 겪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