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역사도 오래되지 않았고, 또한 ‘이런 음악이 뉴에이지다. 이런 아티스트들이 뉴에이지 아티스트이다.’ 하고 단정 짓는 것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자세히 알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뉴에이지음악은 뉴에이지운동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1. 서론
현대사회에서 뉴에이지(New Age)라는 용어는 어느새 우리 주변에 친숙하게 자리잡았다. 기존 서구식 가치와 문화를 배척하고 종교·의학·철학·천문학·환경·음악 등의 영역의 집적된 발전을 추구하는 신문화운동으로 불리우는 뉴에이지운동은 기독교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완전하게 상반되어
뉴에이지라는 이름으로 전개된 운동이다.
2. 뉴에이지의 정의
최근 뉴에이지음악은 포괄적인 음악 장르 명칭으로 사용되어, 기존의 프로그래시브나 엠비언트로 분류되었던 음악들마저 포함시키고 있으며 그 통합적 명칭을 뉴에이지라고 부른다. 사상적인 영역을 배제한 채 그저 한 뮤지션의 서정
음악의 이러한 쓰임에도 불구하고 뉴 에이지 음악이 사탄의 음악이라고 불리고 비난 받는 것이 정당한 것일까? 논문에서는 뉴 에이지 음악에 대한 시선을 고찰해보고 이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2.1 뉴 에이지 음악이란 무엇인가?
2.1.1 뉴 에이지 운동
뉴 에이지 음악에 대해 알
음악, 민속 음악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음악, 자연의 소리 등을 표현 한 음악, 명상을 위한 차분한 음악 등이 있다. 양한수 「뉴에이지음악 그리고 크로스오버 이야기」(2004) 살림출판사 p.12
3.유형및 양상
(1) 국악과 재즈의 접목
국악의 크로스오버 현상은 다른 어떤 장르보다도 재즈와 활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