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설이라는 말은 《역경(易經)》에서 나왔다고 한다. 역(易)의 계사전(繫辭傳)을 보면, “시고역유태극. 시생양의. 양의생사상. 사상생팔괘. 팔괘정길흉. 길흉생대업.”
이라는 말이 있다. 역(易)이란 영원(도룡뇽과에 속하는 양서동물)의 상형문자이다. 이동물은 낮 열두 시에 변색한다는데, 변색, 변
음양설)의 기원
<형이상자를 도라 이르고 형이하자를 기라 이른다>는 말을 빌어 체용에 있어서 도체, 기용논리로 표현한다면 태극은 도요, 음양은 기인것이다. 태극은 무형, 무체로 오직 사유로서만이 그 존재를 인식할 수 있거니와, 음양은 편의상 그 형질과 속성을 유형, 유체의 형태로서 설명할 수
음양설)의 유래
음양설이라는 말은 《역경(易經)》에서 나왔다고 한다. 역(易)의 계사전(繫辭傳)을 보면,
“시고역유태극. 시생양의. 양의생사상. 사상생팔괘. 팔괘정길흉. 길흉생대업.”
이라는 말이 있다. 역(易)이란 영원(도룡뇽과에 속하는 양서동물)의 상형문자이다. 이 동물은 낮 열두 시에 변
음양설
이상의 대칭을 보건데, 우리 사회는 음보다는 양을, 직관적 지혜보다 이성적 지식, 종교보다 과학, 협동보다 경쟁, 자연 보존보다 자연 이용을 일관적으로 선호하고 있음이 자명하다. 이러한 편중이 부계 사회제도의 뒷받침을 받고 또 과거 3세기 동안의 감각적 문화 지배에 고무되어 현재 우리
우리의 작은 인체에 있는 무수히 많은 장기와 작고 큰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생활한방이라는 강의를 통해 알게 되면서 나에게 있어 한의학은 신비로운 학문이라는 느낌마저 든다. 인체의 많은 장기들과 무궁무진한 인체의 신비덕분인지 한의학에서는 인체를 소우주(小宇宙)로 보기 때문에 기초이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