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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Ⅲ.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속성

Ⅳ.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예

Ⅴ.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변천
1. 상주시대 이전(,,)
1)음
2)양
2. 춘추전국시대 이전의 음양
3. 춘추전국시대 이후의 음양
4. 노자의 음양
5. 한대의 음양
6. 송대의 음양

Ⅵ.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양이란 단지 우주 구성의 기에 관하여 말할 뿐 아니라 모든 사물의 현상에 관한 두 가지의 속성을 나타낸다. 온갖 사물은 혹은 음이 되고 양이 되어 무궁무진의 변화작용을 하면서 그 변화 속에서 일정한 불변의 법칙을 갖는다. 음양의 대립은 언제나 고정된 것이 아니며 가령 하늘도 개면 양이고 흐리면 음이며 같은 사람이라도 크게 활동을 할 경우는 양이고 조용히 독서나 명상을 할 때에는 음의 상태가 된다. 천지가 아직 갈라지기 전 원기가 섞여 하나가 됨을 태극이라 하고 이 일원의 기가 변화되어 혹은 음이 되고, 혹은 양이 되어 무한의 작용을 하는 것이 음양의 기라 한다는 뜻이다. 음양의 기는 상대적인 것이지만 그것이 서로 대립하여 항쟁 혹은 상극 하는 것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서로 혹은 음이 되고 혹은 양이 되어 변화 속에 생성과 발전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는 말을 빌어 체용에 있어서 도체, 기용논리로 표현한다면 태극은 도요, 음양은 기인것이다. 태극은 무형, 무체로 오직 사유로서만이 그 존재를 인식할 수 있거니와, 음양은 편의상 그 형질과 속성을 유형, 유체의 형태로서 설명할 수도 있으니, 주역에서 라고 하여 음양을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음양의 조화, 변통은 형이상학적으로 인식논리가 전개되는 것이다.
한다는 ꡐ태극생양의ꡑ의 논리는 공자대에 이르러 정립되었지만, 복희의 획괘 즉 음효와 양효를 바탕으로 하여 소성팔괘가 이루어진 역의 기본 원리를 생각하여 본다면 음양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장주는 장자서의 천하편에 이라고 하였으며, 이것이 역에 관한 핵심적 표현의 표준이 되어 오고 있다. 장주의 이라는 문장 중에 나타나는 도는 해설자에 따라 달리 해석되고도 있으나 동사적인 표현으로 ꡐ통달하다ꡑ ꡐ말하다ꡑ로 새겨오고 있으니, 또는 라고 훈석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에 있어서 음양설의 개념은 일월에 관한 인식이 시작되면서 성립되었을 것이다. 사실 우주만물은 음양의 리치로서 구성되어 있으며, 우주만물의 운동은 음양의 기에서 창출되는 상반된 성질이 기본요소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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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호(1982) : 음양오행의 개론, 청목사
어윤형 외 1명(1994) : 음양이 뭐지, 세기
양계초 : 풍우란,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장동순(1999) : 동양사상과 서양과학의 접목과 응용, 청홍
한동석(1991) : 우주변화의 원리, 행림출판사
A.C.그레이엄(2001) : 음양과 상관적 사유, 청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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