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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철학의 성격

Ⅲ. 중국철학과 중국문화

Ⅳ. 중국철학과 음양오행설

Ⅴ. 중국철학과 모종삼
1. 직각의 해오
2. 체계적 사변
3. 덕성의 현양
4. 철학의 각건

Ⅵ. 중국철학과 모택동(마오쩌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내면적인 도덕성을 인이라고 한다면,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 예(禮)이다. 주나라의 예악(禮樂) 문화를 숭상하였던 공자는, 당시의 예가 지나치게 형식화되고 개인의 사욕 때문에 사회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크게 걱정하였다. 따라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할 것을 강조하였다.(克己復禮), 진정한 예의 실현은 인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바, 인을 바탕으로 하는 예의 실천은 남의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자율적인 의지에 따르는 것이다. 공자는 이처럼 인을 바탕으로 예를 실천하는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하여 소인(小人)과 대비시켰다.
공자는, 사회 성원들이 제각기 각자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 다할 때(正名) 평화롭고 안정된 사회가 될 것으로 생각하였다. 진정한 사회 질서는 강제된 법률이나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교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 중 략 … ≫




Ⅱ. 중국철학의 성격

중국사상은 현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思考)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형이상(形而上)의 세계를 현실의 실재세계에서 뚜렷하게 분별하는 관념철학으로서의 사고는 부족하다. 예컨대 유교사상과 노장(老莊)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은 전통사상으로서 오랫동안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유교에서 말하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의 가르침에서 알 수 있듯이, 도덕과 정치를 중심으로 하여 어디까지나 현실과 밀착된 형태에서 사고하였다. 노장에서는 현실의 근저에 있는 도(道) 사상이나 정치사회 밖으로 나가는 은일(隱逸) 사상 등을 보면 마치 초월적인 사고가 행해지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역시 개인생활의 평안이라는 현실적인 관심이 중심을 이루었다.
참고문헌
◉ 박상환, 중국철학 이야기(고쳐읽는), 상, 2011
◉ 사후외노 저, 양재혁 역, 중국현대철학 일월서각, 1985
◉ 조민환,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예문서원, 1997
◉ 중국 철학회 엮음, 역사 속의 중국 철학
◉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4
◉ 편집부, 역사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