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으면 나는 단지 내게 속한 것만을
가지고 갈 것입니다. 내가 숨 쉬었던 공기,
절망의 나날들, 내가 본 들판, 자연, 하늘.
이것만이 나의 것입니다.”
- Atahualpa Upanqui
1970년 칠레에서 치러진 자유선거에서 대지주 계급을 대변하는 기독교 보수당은 노동자와 빈농을 지지 세력(인민연합)으
화랑 : 음유시인의 관점
왜 음유시인의 관점에서 접근할까?
일반적으로 ‘화랑’에 대해 떠올리는 모습은 무사도적 측면이 강함 ☞ 관창, 김유신
그러나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한 사례도 있음 ☞ 충담사, 월명사
‘음유시인’의 개념을 우리 상황에 맞게 재정비할 필요성이 있음
화랑 : 음유시인의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3.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의 뒷모습
월명사와 최치원은 신라시대 향가와 한시의 최고 작가였지만 그들의 삶은 결코 화려하지 않았다. 달밤에 혼자 피리를 불며 거리를 배회한 월명사와 전국을 떠돌다가 가야산에 은둔한 최치원의 뒷모습에는 고독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그들의 행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