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자신이 정치를 해 나가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집현전학사들에게 물어서 그들의 의견을 들었던 것이다. 또한 세종은 어떠한 정책을 밀고 나갈 때 신하들의 반대가 심하면 집현전의 조사 결과라고 빙자하여 신하들의 반대를 물리쳤다.
집현전학사들도 현실적인 정치문제에 관심을 갖게 됨.
당시 우리나라의 경제상황 속에서 청계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우면서도 유일한 방법, 그것은 '복개(覆蓋)'였다.
청계천 주변에 어지럽게 늘어선 판잣집은 헐리고 대신 현대식 상가건물이 들어섰으며, 토사와 쓰레기, 오수가 흐르던 하천은 깨끗하게 단장된 아스팔트 도로로 탈바꿈하였다.
당시 부유하고 여유로운 상류층이 즐기는 문화와 예술로 계층 구분하는 말이었다. 이후 18세기 귀족에서 중인층과 신지식인 층까지 향유하는 대상들이 넓어지고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외국과의 접촉으로 외국문물과 서적, 문화 등의 유입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들이 나타났다. 이때 신지식인 층에서
후 신라의 말이 중심이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신라시대에 와서 이두문자로 쓴 기록이 남아있는데 한자의 음과 뜻을 빌어다가 만든 이두는 원효대사의 아들인 설총이 처음 지어 썼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훈민정음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한자(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은 고구려 초기)와 함께 활용되었다.
세종에게 물려주었다는 점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을 빼앗아간 남자에게 자신의 부와 권력을 모두 상속한다? 지금 우리의 관점에서는 말도 안 되는 일이 어떻게 신라시대에는 가능했을까? 이것은 신라 사회가 소유를 전제로 하지 않는 다처다부제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라 왕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