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 수단과 지시 대상이 아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어느 하나만 있더라도 나머지 하나를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증거’ 역할을 하는 기호이다.
예를 들어 비싼 명품으로 온몸을 치장한 사람을 보았을 때 사람들은 따로 약속하지 않고도 그 사람을 ‘꽤나 잘 사는 사람’이라고 인식할 것이다.
한다. 말할 것도 없이, ‘발자국’은 그 주인의 지표 index이다. 그것은 자신이 지시하는 대상이 무엇인지뿐 아니라, 그 대상이 ‘거기에 있었음’ 역시 나타낸다. 즉, 그것은 어떤 의미로는 도상보다도 더, 지시대상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창힐은 결승이 잃었던 대상의 본질을 되찾은 셈이다.
모래 위의 발자국을 보고 우리는 나보다 먼저 누군가 그 길을 지났음을 안다. 어딘가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두 번째 손가락을 지칭하는 용어이기도 한 ‘지표’는 그처럼 대상을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 다시 말해 기호와 대상 간의 인과적 관계에 근거한 일종의 물리적, 자연적인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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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 위의 발자국을 보고 우리는 나보다 먼저 누군가 그 길을 지났음을 안다. 어딘가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두 번째 손가락을 지칭하는 용어이기도 한 ‘지표’는 그처럼 대상을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 다시 말해 기호와 대상 간의 인과적 관계에 근거한 일종의 물리적, 자연적인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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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어떻게 현실을 파악하며 규정하는가‘를 발견하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15점)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 2. (15점)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