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의 세 종류, 외연적의미와 함축적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기호의 세 종류
1) 지표
연기를 보면 우리는 ‘어디에선가 불이 났구나’ 하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구름이 가득한 날은 ‘왜 우산을 두고 왔지’ 하며
1. 기호의 세 종류
‘찰스 샌더스 퍼스’라는 기호학자는 지표와 도상, 상징 세 가지로 기호를 구분했다. 그에 따르면 이 셋은 지시 수단과 대상과의 관계에 따라 그 구분이 가능하며 이들을 통해 이미지에 담긴 함축적인 뜻까지 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지표
지표는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체
기호로서의 이미지는 지시 수단과 그것이 재현하는 대상의 관계에 따라 지표, 도상, 상징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또한 모든 영상은 자신이 아닌 무엇인가를 직접적으로 지시하는 외연적의미를 지니는 동시에, 그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재구축하여 재현함으로써 함축적의미도 지닌다.
이 장에서 우
의미작용( Signification)을 한다. 즉, 작가는 3차원 현실 공간을 카메라로 2차원 평면을 통해 메시지를 담은 사진을 만들고, 관람자는 작가의 2차원 평면 사진을 보며 작가의 메시지를 해독하고 이해한다. 작가와 관람자는 언어적 기호가 없이도 단지 사진이라는 시각 매개체를 이용해 사진의 본질적 의미작
론은 인간행동은 인간 내면의 특성, 특히 인지적 특성에 의해 매개되는 방식으로 변화된다고 본다. 즉, 외적 자극에 대해 그 학습의 정도와 내용을 다르게 할 수도 있는데, 외적 자극으로 인해 인간의 행동과 변화가 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중간에 유기체적 반응기제가 있어서 학습의 내용과 결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