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교육 무용론과 달리 학교 현장에서 문법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문법 교육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시각도 있다. 문법 교육은 교과서 단원 구성 차원, 입시제도 차원, 매체 환경의 변화 차원 등의 다차원적인 양상을 고려하면서 효과적인 문법·교수 학습을 구안해야 한다.
마지막
의식적으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문형 연습은 학생들에게 학습하는 문형의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설명을 하지 않은 채로 진행된다. 왜냐 하면, 문법적인 설명이나 지식은 습관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데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문형을 철저히
의식적으로 집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해당 규칙이 잘 보존 된다.
2) 문법 설명의 중압감을 덜 느끼게 된다.
3) 학습자들이 규칙을 발견함으로써 내적 동기를 유발하게 한다.
- 단점
1) 규칙을 찾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2) 학습자들이 잘못된 규칙을 세울 수 있다.
3) 문법 항목에 따라
문법 규칙들을 분명하게 알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인간들은 이러한 문법 규칙에 의식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 즉 정보처리 이론은 인지구성요소 수준에서 문법규칙을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코끼리를 인지할 수 있지만 코끼리의 생김새를 모호하지 않은 정확한 기호로 묘사하는 것은 거의
문법 사항들은 의식적으로 배우는 능력은 덜 발달된 반면에, 간접적인 학습 능력은 뛰어나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단어나 어구를 짐작해서 알아맞히도록 하는 추측게임을 하면, 단어나 어구를 공부한다는 인식이 없이 즐기는 가운데 습득이 일어난다. 직접적․의식적으로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