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일제하 의열투쟁은 순수한 애국의 열정을 통하여 막혀있는 민족해방의 출로를 찾고, 새로운 독립운동의 방향성을 얻기 위한 하나의 전술로서 이용되고 있었다. 따라서 임시정부의 의열투쟁은 순수한 멸사봉공의 의거투쟁으로만 파악할 수 없다. 그것은 단순한 일제의 강점에 대한 복수나
투쟁의 직접적 행동기관임을 선언’함으로써 비로소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여 노동운동을 전개할 것임을 명시하였다.
1921년 11월에는 ‘흑도회’가 결성되었다. ‘흑도회’는 ‘동우회’ 회원이기도 한 박열, 정태성, 백무, 김약수 등이 대삼영, 계리언 등의 무정부주의사상에 공명하여 조
Ⅰ. 개요
90년대 한국사회가 보다 전형적인 부르주와 사회, 즉 모든 사람을 더욱 더 시장의 법칙에 종속시키고 세뇌시키는 자본주의 사회임에는 분명하나, 자본은 단순히 물질적 능력으로만 구성원을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문화와 경쟁, 허구적인 선택의 자유와 개성의 공간을 더욱 확장시킴으로
Ⅰ. 서론
도쿄에서 유학생들의 “2.8독립선언”이 국내로 퍼지게 되자 전국의 부형들에게 주는 충격은 컸었는데 고종황제의 국장일이 3월 3일로 다가오자 전국 각지에 인산을 구경할 겸 서울로 모여든 군중은 수만에 이르렀다. 그러다가 3월 1일 정오에 민족 대표 손병희 등 33인이 서명 날인한 독립선
Ⅰ. 서론
남한 민족주의자들이 남북회담과 통일운동을 추진한 배경으로 또 하나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좌우․남북 합작의 경험이다. 먼저 1948년 2월 16일 김구․김규식이 남북회담을 제의한 「2월서신」에는 해방직전 임시정부의 좌우합작 시도가 상당히 자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一九四四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