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
선의지는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항상 택하는 의지이다. 선의지는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또는 자연적인 경향을 따라서 옳은 행동에로 쏠리는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행위가 옳다는 바로 그 이유로 말미암아 그 행위를 택하는 의지이다. 선의지란 의무 그 자
Ⅰ. 니체의 탄생과 성장
1. 고독과 사색을 즐기는 꼬마
니체는 1844년 독일 작센주의 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목사였으며 어머니도 또한 인근 마을 목사의 딸이었기 때문에 집안 분위기는 무척 경건하였다. 그가 태어난 지 다섯 해 만에 아버지가 숨을 거두고 연이어 어린 남동생도 병으
형이상학적 사유의 극치라고 주장한다. 니체에 관한 많은 저술을 남긴 하이데거에 의하면, 니체는 ‘의지의 형이상학(Willensmetaphysik)'의 전통 위에 서 있으며, 힘에의 의지로써 존재자의 구원을 의도하는 ’유럽 형이상학의 최후의 완성자‘가 된다.
그러나 최근의 니체 주석가들은 니체 철학의 극단적
1.서론
염세주의 철학자로 알려진 아르투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는 칸트의 물자체(物自體, Ding an sich)를 '삶을 위한 맹목적 의지'로 해석하여 세계의 실체는 의지라는 주의설에 입각한 형이상학적 체계를 세웠다.
그러나 이러한 형이상학적 체계는 실천 철학으로서의 그의 논점으로 가야
형이상학일 수 밖에 없으며, 윤리학이 학문이기 위해서는 형이상학일 수 밖에 없다.
선함과 의무
선의 개념은 이미 자연적인 건전한 지성에 내재해 있고, 가르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단지 계발될 필요만 있다.
그렇다면 선의지는 자연적 발생하는 것인가?
선의지는 자연적으로 발생하